메니에르병은 어지러움, 이명, 청력 감소, 귀가 먹먹하는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갑자기 어지러움이 지속되거나 구역, 구토, 난청이 발생한다면 메니에르병 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어지러운 메니에르병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메니에르병이란 무엇인가?
메니에르병이란 어지러움, 이명, 귀 먹먹함, 청력 감소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며 어지러움 증상이 최고 힘들어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어지러움 증상이 30분에서 많게는 60분 이상 지속되기도 하며 다양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고 해요. 메니에르병의 이름은 프랑스 출신의 의사인 메니에르가 병을 발견해서 이름이 메니에르병이라고 합니다.
2. 메니에르병 증상은?
메니에르병의 증상으로는 첫 번째, 어지러움. 두 번째, 이명. 세 번째, 청력 저하. 네 번째, 귀 먹먹함. 다섯 번째, 구토. 여섯 번째, 두통. 일곱 번째, 속 울렁거림. 여덟 번째, 귀가 꽉 찬 느낌. 아홉 번째, 균형감각을 잃는다. 아홉 가지 증상 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메니에르병 원인은?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내림프액이 증가로 인해 손상이 생겨 어지러움과 같은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내림프액은 귀 안에 내이(속귀)라고 불리는 안쪽 부위에 관 모양의 내림프관이 있는데 이것은 청각과 평형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요. 이 기관은 내림프액의 분비와 흡수를 일정하게 유지를 하여야 하지만 문제가 생겨 유지가 되지 않고 내림프액이 증가하게 되면 압력이 증가하여 손상이 생김으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직 내림프액이 증가하는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밝혀진 게 없다고 합니다.
4. 메니에르병 치료방법
메니에르병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심하지 않은 경우 식사 조절과 약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있으며 이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메니에르병은 보통 절반은 2년 뒤에 어지러움이 없어지거나 약해지 능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건 괜찮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손실될 기능이 없어서 그런 거라고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후 청력 감소가 있을 수 있고 이명이 후유증으로 남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어지러운 메니에르병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한때 어지러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서 메니에르병이 아닌가 의심을 하며 여러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았었는데요. 다행이 메니에르병은 아니었습니다. 갑자기 나타난 어지러움은 정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되는데요. 저의 경우 운전을 해야 하는데 어지러움 증상이 계속 반복적으로 나타나서 운전을 하는데 겁이 날 정도로 지장을 주더라고요. 메니에르병이 심한 경우 어지러움 증상이 심하다고 하니 꼭 검사를 받으셔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