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통스러운 비염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좋은 음식

by ㅨㅱㅹㆁㆄ 2021. 10. 23.

비염은 정말 고통스러운 질환인데요. 하루 종일 코가 간지럽고 재채기와 콧물, 눈 가려움까지 정말 생각만 해도 힘드네요. 이렇게 고통스러운 비염이 원인이 무엇인지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궁금했는데요. 고통스러운 비염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mm

 

 

1. 고통스러운 비염 증상에 대해서.

비염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쉬도 때도 없이 나오는 콧물, 코가 간지러워서 나오는 재채기, 코막힘, 후각 감소, 목과 눈, 귀의 가려움, 두통, 어지러움, 땀 등 정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중 가장 흔한 증상은 콧물과 재채기, 눈 간지러움, 코막힘인데요. 하루 종일 콧물이 나와서 휴지를 달고 살아야 해요. 코가 간지러워서 재채기는 계속 나오고 코가 막힐 때도 있어서 입으로 숨을 쉬면서 힘들 때도 있습니다. 눈 까지 간지러워서 비비다 보면 눈도 빨갛게 충혈이 되고 부을 때가 많습니다. 콧물이 계속 나와서 휴지로 풀다 보면 코가 헐을 때도 있어요. 비염이 심할 경우 하루 종일 비염으로 인한 고통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2. 비염 원인은 무엇일까.

비염은 코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데요. 알레르기가 생기는 어떠한 물질에 의해서 코의 점막에 반응이 생겨 재채기, 콧물, 코막힘, 코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염의 첫 번째 원인으로는 공기를 통해 흡입되어 나타나는 흡입성 알레르겐이 있습니다.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집먼지진드기, 동물의 비듬, 바퀴 벌레 분비물 등이 호흡기 알레르기를 일으킨다고 해요. 이 중 집먼지 진드기의 경우 세계적으로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거미류의 작은 벌레로 습기가 많고 따뜻한 곳에 서식한다고 해요. 주로 침구, 소파, 카펫 같은 곳에 산다고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의 몸에서 나오는 비듬으로 인해 코로 유입되며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두 번째 원인으로는 꽃가루가 있는데요. 봄과 가을에 심하다고 합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경우 꽃가루가 날아다니게 되어 비염을 유발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의 경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풍매화 꽃가루가 바람을 타고 수백 킬로씩 날아다니며 전 지역에 날아다니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의 경우 꽃가루 종류가 다르고 비염에 반응하는 꽃가루가 다를 수 있어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외국에 여행을 하거나 외국에 살 때 비염이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에 호주 멜버른에서 1년 정도 살았던 적이 있는데 멜버른에서는 비염이 정말 괜찮았습니다. 비염이 나은 줄 알고 한국에 들어왔는데 다시 비염 증상이 생기더라고요. 아마 꽃가루의 영향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3. 비염을 나아지게 할 수 있는 치료방법은?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약물 요법, 면역 요법, 수술 요법이 있습니다. 약물의 경우 코 분무기, 알약을 섭취해서 비염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방법이 있고 면역 요법의 경우 원인이 되는 항원을 최소량부터 시작하여 점차 농도를 놀려가며 피하로 주사하는 치료법이라고 해요. 기간은 3년에서 5년 정도 주기적으로 주사를 맞아야 하며 비염을 유발하는 알레르기에 대한 항원을 획득한다고 해요. 이 방법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비염 환자에게 적절한지 검사를 받아서 실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수술을 하여 비염을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을 좀 나아지게 할 수 있는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비염이 심한지라 비염에 좋다는 것은 이것저것 많이 먹어보았는데요. 면역력을 좋게 만들어야 한다고 해서 먹어봤던 프로폴리스, 콩, 생강, 배, 감자 등 다양한 음식이 있었습니다. 이 중 지금까지 꾸준하게 먹고 있는 것으로 프로폴리스인데 비염에 효과는 있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알려져 있는 영양제라서 비염이 조금이나마 나아지기를 바라며 먹고 있습니다. 

 

mm

 

고통스러운 비염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정말 하루 종일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만큼 고통스러워요. 뚜렷하게 나아지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없고 주기적으로 약을 처방받아서 비염을 일시적으로 나아지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게 또 정말 심할 때는 약도 듣지 않아서 정말 힘이 듭니다. 비염 알레르기가 나타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침구류에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지 않게 자주 세탁을 해주고 청소를 해줘 주변 환경에 원인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봄과 가을에는 마스크를 사용해서 꽃가루가 코에 들어가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환절기에 특히나 증상이 심해지는데 마스크를 착용하면 조금 나아질 때도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