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활을 편하게 해주는 물건들이 많은데요. 그중 사물 인터넷 IOT 물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어 삶의 질을 상승하게 만들어 주는데 이러한 사물 인터넷과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물 인터넷(IOT)과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인터넷이라고도 부르고 IOT라고도 부릅니다. Internet Of Things라고 하죠. 각 사물에 장비를 심어 인터넷이 통하도록 만든 사물들을 이야기합니다. 각 사물끼리 인터넷이 통해서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것이죠. 각 사물마다 인터넷이 연결이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사물들이 사람들의 정보 입력이 따로 필요 없어지게 되고 알아서 정보와 입력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사물들이 정보를 알아서 수집하게 되고 이에 사람이 사용하는 사물에 연결이 되어 정보에 맞는 작동을 알아서 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물들이 알아서 작동을 하고 맞춰서 작동을 하는 것이죠. 정말 편할 것 같네요. 현재 미국에서는 IOT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한국은 미국만큼 적극 활용을 하고 있지는 않다고 하네요.
IOT 기술 적용 사물
-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동차가 있습니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만든 자동차 브랜드인데요. 이 브랜드의 차는 전기를 사용해서 달리는 전기차인데 목적지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자동차가 주행을 해서 목적지에 도착을 한다고 해요. 차선 변경, 신호대기 등 다양한 주행에 필요한 것들을 카메라 센서를 통해 자율 주행을 한다고 합니다.
- 스마트홈 시스템이 있습니다. 스마트홈 시스템은 집 안의 모든 시스템에 연결이 되어 있어 난방, 전기 차단, 보안, 사람인식 등 다양한 집안의 시스템들을 자동으로 제어한다고 해요. 이로 인해 사람이 밖에 있다가 집안에 들어갈 때에도 집안의 온도와 다양한 시스템을 자동으로 맞춰 준다고 합니다.
- 미국의 디즈니 랜드에서는 미키마우스의 적외선 센서를 스피커 통해서 놀이공원의 정보를 수집하여 사용하에게 정보를 알려준다고 해요. 놀이기구의 대기시간,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 등 다양한 정보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 이외에도 CCTV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 정보를 이용하여 재난, 재해에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사물인터넷 IOT의 부작용
- 부작용으로는 해킹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여 보안에 대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정보를 가져갈 수도 있고 해킹을 하여 나쁜 의도로 사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사물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전자기기 쓰레기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한 부품들이 생기면서 그로 인해 전자기기 쓰레기를 처리하는 문제도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 현시대의 사람들은 인터넷을 사용한 사물들을 잘 다루고 적응이 빠르겠지만 인터넷 사용이 서툰 세대들에게는 사물인터넷 사용이 불편하고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 인터넷에 문제가 생기면 서비스 전체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인터넷으로 연결이 되어 있고 통제가 가능한 사물에 인터넷이 문제가 생기면 서비스 전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IOT)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IOT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마 한국도 몇 년 뒤에는 IOT기술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차에도 반자율 주행 시스템이 적용이 되고 다양한 사물에 인터넷 소프트웨어가 탑재되고 있습니다. 한층 더 생활이 편해질 것이라고 예상이 되네요. 비록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지만 보안을 해서 반전해 나간다면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