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폰 4년 사용자의 아이폰 오래 쓰는 법 : 휴대폰 수명, 배터리 성능

by ㅨㅱㅹㆁㆄ 2021. 11. 28.

아이폰6s 제품을 4년째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정말 오래 사용하는 편에 속하는데요. 휴대폰 성능과 배터리 성능도 아직 멀쩡한 편이라 무난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이폰을 이렇게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었던 방법과 정보에 대해서 써보도록 할게요.


필요 없는 어플 또는 사진으로 용량 채우지 않기.

저는 현재 64GB 아이폰6s 휴대폰을 사용 중인데요. 그동안 사용하면서 용량을 꽉 채워서 사용해본 적이 없어요. 그렇다고 제가 어플을 깔지 않거나 사진을 찍지 않는 건 아닌데요. 제가 핸드폰 용량을 꽉 채우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어플로 인한 속도 느려짐
  • 어플 중에서는 핸드폰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어플들이 있어요. 잠금화면을 풀 때마다 소량의 돈을 모을 수 있는 어플 같은데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어플은 핸드폰의 속도를 점점 느리게 만들어요.
  • 저도 물론 다양한 어플을 깔았지만 사용하지 않는 어플의 경우 삭제를 해서 정리를 해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용량 정리와 핸드폰 속도를 조금은 올릴 수 있습니다.
  • 꼭 사용해야 하는 어플만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핸드폰 수명에 좋아요.

사진 정리
  • 사진을 많이 찍으시는 분들은 핸드폰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요. 핸드폰에 용량이 많이 차있으면 그만큼 많은 정보를 인식하고 반영하여야 하기 때문에 핸드폰 속도가 느려지는데 일조하게 됩니다.
  • 필요 없는 사진을 삭제하여 정리해주고 네이버 MY BOX 자동 동기화를 통해 사진이 자동으로 저장되게 설정해두면 핸드폰 사진 정리가 정말 편해집니다. 강추해요. (핸드폰이 고장 나거나 잃어 벼렸을 때 사진이 없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도 있어요)

배터리 수명 올리는 방법과 관리

사용자에 따라 아이폰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기도 하고 길어지기도 해요. 그 이유는 알다시피 사용자의 사용방법에 있는데요. 저만의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오래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adsbygoogle.js?client=ca-pub-6656538943503918" crossorigin="anonymous">


  • 저의 경우 배터리가 20% 아래로 떨어지기 전에 되도록이면 충전을 합니다. 사실 더 아래로 떨어져도 상관은 없습니다.
  • 배터리가 0%가 돼서 꺼지지 않게 합니다. 배터리가 방전이 돼서 핸드폰이 꺼지게 되면 배터리 수명이 더 많이 절감되게 된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항상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게 관리하였어요.
  • 아이폰에는 저전력 모드가 있는데요. 저는 저전력 모드를 유지해서 사용을 하는 편이에요. 충전도 100% 풀로 채우지 않았습니다.
  • 핸드폰의 밝기는 중간 정도로 유지했어요. 너무 밝게 하면 눈이 아프기도 하고 중간 정도만 해도 어느 정도 보이더라고요. 배터리는 디스플레이 화면이 밝으면 밝을수록 많은 전력을 사용하게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렇다고 어두워서 보이지도 않는 밝기로 사용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저의 배터리 효율적으로 상요하는 방법을 써보았는데요. 사실 특별한 것은 없는데 배터리가 0%가 돼서 꺼지는 것만 조심하시면 배터리 사용에 크게 타격을 주거나 그러지는 않을 거 거예요.

아이폰 배터리 수명 : 성능 80%

아이폰 설정에 보면 배터리 성능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것을 보고 저는 배터리 교체를 하는데요. 배터리 성능이 80% 이하가 되면 배터리가 빨리 닳는 것을 체감할 정도기 때문에 교체를 하는 게 좋아요. 저의 경우 85%만 돼도 교체를 하는 편이어서 지금까지 4년째 사용하면서 3번 배터리 교체를 했어요.

저처럼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 교체 비용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을 실 텐데요. 어느 정도 손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자가 교체를 하면 2만 원 이내로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에 자세하게 배터리 교체방법이 나와있어서 저도 유튜브 영상 보고 따라 했습니다.

4년째 사용 중인 아이폰6s 오래 사용한 후기

아이폰을 이렇게 오래 사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쓸데없는 어플을 깔지 않고 데이터 관리를 잘해줘서 그런 것 같아요. 휴대폰에 이것저것 다양한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하게 되면 핸드폰이 느려지는 것을 이전 핸드폰 사용할 때 느껴서 이제는 핸드폰을 사용할 때 필요 없는 어플은 설치하지 않아요. 예전에는 캐시 슬라이드 같은 어플을 깔아서 사용하기도 했는데요. 그러한 어플들이 핸드폰을 느려지게 하는 것을 알고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성능이 80%대에 진입을 하면 자가 교체를 통해 다시 배터리 성능을 100% 채워주니까 어느 정도 배터리 유지시간이 오래가더라고요. 얼마나 더 오래 쓸 수 있을지 궁금해서 최대한 오래 써보려고 합니다.



저의 아이폰 오래 쓰는 방법에 대해서 써보았어요. 핸드폰 느려지지 않게 하는 방법과 배터리 성능 관리 방법을 이야기하면서 솔직히 크게 특별한 방법은 없어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만한 이야기 들입니다. 그래도 제 이야기가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