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에 티눈이 생기게 되면 걷는데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걷는 것에 불편함을 줄 수 있어요. 갑자기 어느 날 생겨 작은 티눈을 방치하다 보면 점점 커져서 더욱더 큰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티눈이 왜 생기는지 정말 궁금했어요. 그래서 오늘은 티눈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티눈이란 무엇인가?
티눈은 손과 발 등의 피부에 생길 수 있는데요. 지속적인 자극을 받아 각질이 증식되어 피부에 박혀 생기는 것이 티눈이라고 합니다. 원뿔 모양으로 생기게 되며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여 아프고 피부 안쪽에 핵이 있습니다. 티눈은 지속적인 자극을 받으면 생기는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라고 해요.
2. 티눈 생기는 원인.
티눈이 생기는 원인은 피부에 마찰이나 압력 같은 지속적인 자극을 받게 되면 티눈이 생기게 되는데 꽉 맞는 신발을 신거나, 작은 신발을 신거나, 심한 운동, 오래 걷는 환경, 글을 자주 쓰는 사람에게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걷거나 뛸 때 티눈이 생긴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여 걷고 뛰는 게 힘들 수 있습니다. 염증, 감염, 물집 혈관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발 모양이 이상해 지거나 허리 통증, 발 통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해요.
3. 티눈 제거 방법.
티눈을 처음 생겼을 때에는 매우 작은 형태로 생기게 되는데 치료를 하지 않으면 점점 더 커지게 되어 치료가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우선 발에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하며 마찰이나 압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은 냉동 치료, 레이저 치료, 티눈 밴드, 티눈 용해액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티눈이 심할 경우 병원에 가셔서 제거를 하시는 것이 최고 빠르고 좋은 방법이며 냉동 치료의 경우 액체질소를 스프레이 같은 기계로 세포를 얼려서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티눈 약을 발랐을 경우 하얀 부분이 다 없어질 때까지 기다린 후 냉동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해요. 크기가 큰 티눈 수술의 경우 티눈 부위에 주사기로 마취를 하는데 정말 아프다고 해요. 마취 후 부위를 지져서 핵을 제거한다고 하는데 새로운 살과 피부가 나올 때까지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제 지인도 마취를 하고 수술을 했는데 정말 아팠다고 해요. 마취가 정말 최고로 아팠다고 합니다. 작은 티눈의 경우 약구에서 파는 티눈 치료제나 밴드를 사용해서 없앨 수도 있는데 없어지지 않는다면 더 커지기 전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티눈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발바닥에 큰 티눈들이 많았는데 냉동 치료를 알게되어 치료를 받았는데 정말 없어지지 않을 것 같던 큰 티눈들이 없어지더라고요. 지금은 하나도 없이 깨끗한 발인데 효과가 좋았습니다. 지인들의 수술 이야기를 들어서 절때 수술은 받고 싶지 않았는데 다행히 냉동 치료를 하여 통증도 별로 없고 고통 없이 치료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티눈 치료를 하신다면 냉동 치료를 추천해요. 사람마다 효과는 다르겠지만 저는 좋았습니다.
댓글